본문 바로가기

About project/청년취재단

[아홉 번째 팀]'청출여락'을 말하다

청출여락

 

청출여락은 지역에서 새로운 사회가치를 창출하려는 청년들의 모임으로, 전국단위 네트워크로 그 동안 만난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싶다는 희망으로 이번 사업에서는 지방의 우수한 사례들을 찾고, 연결하고, 소개하고 싶다는 그들을 말합니다.

 

 

Q : ‘청출어락’을 소개하면?

청출여락은 '푸를 청', '날 출', '함께 여', '즐길 락'으로, 청년에게서 나온 것으로 함께 즐긴다는 뜻입니다.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 수도권으로 가야만 하는 사회구조에서 지역에 남아 새로운 사회가치를 창출하려는 청년들이 모여 친구를 만드는 활동을 통해 인적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Q : 이들이 걸어온 길은?

크게 매달 청출여락 네트워크 행사와, 소셜통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청출여락 네트워크는 매달 1회 다른 지역의 사회혁신사례 의 청년들을 찾아 연결하여 해당 지역의 청년들과 함께 1박2일간의 일정을 기획하여 네트워크를 진행하죠. 지역의 인프라부족의 문제를 느끼고 있는 청년들이 모여 만들어진 청출여락은 지역의 인프라 문제 중 가장 처음으로 접근 할 수 있는 인적인프라 해결을 위해 특정 거점 없이 매달 다른 지역으로 다니고 있으며, 단순한 네트워크를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친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여행처럼 즐기면서 배우고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구조를 지향한답니다.

 

소셜통 프로젝트는 전세계의 사회혁신사례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분류하고, 공개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러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공개하는 작업이야 말로 가장 기본적으로 지역의 인프라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다양한 지역의 사례들과 정보가 모든 사람에게 전달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청출여락은 각 지역에 흩어져있는 청출여락인들이 각자 담당분야를 맡아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으로 유지를 하고 있답니다.

 

Q : 멤버구성은?

엄창환 :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하고 현재 10대&청년이 지역사회참여를 통해 변화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양성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지구인팀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기계공학을 전공하면서 고용 없는 성장에 대한 고민이 저의 미래를 위한 방향을 바꾸게 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는 작업이야 말로 사회를 바꾸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지역의 사례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일이 지역의 인프라를 확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동형 :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경영학과에 재학하고 있으며 현재 대학생입니다. 20살 때부터 관심을 가지게 된 사회적기업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어서 다양한 모임과 사회적 기업 및 관련 단체를 돌아다니다가 '청출여락'팀에 합류하게 되었죠. 앞으로 더 많은 청년들이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에 도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가치 창출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일을 하고 싶어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이랍니다.

 

심보라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부 졸업한 뒤 트래블러스맵 근무하고 있어요. 이주노동자가 고향에 돌아갔을 때 공정여행사 창업이나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하는 ASTR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입니다. 청년인 지금은 '배움' 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자라며 경험했던 가족과 함께한 여행, 홀로한 여행, 함께한 여행들을 바탕으로 재밌고 즐겁고 신나고 향기나는 삶을 살기 위해 부단히 노력중이에요.

 

민지홍 :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졸업하고 여행을 하는 삶을 살았고, 한국국제협력단(KOICA)를 통하여 캄보디아로 2년간 해외자원활동을 다녀왔으며, 대한민국청소년자원봉사단(KYVP)의 해외코디로 일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어요. 후에 간디대안교육센터의 교사양성과정을 밟고 금산 간디학교에서 길 위에서의 경험을 아이들과 나누고 있답니다. 소외된 지역사회의 청소년, 청년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만들어 나가는 작업을 함께 하고 있어요. 

 

주광진 : 명지대학과 경영학과 재학중이에요. SIFE라는 동아리에서 사회적기업 관련 활동을 시작한 것을 계기로, 씨즈에서 진행하는윤리적소비캠페인단 'BORA'에서 활동하였으며, 사회적기업 창업을 준비하면서 '체인지메이커아카데미'를 수강했어요. 현재는 사회를 이롭게 만드려는 청년들의 전국단위 네트워크인 '청출여락'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정보 및 자료의 공유만으로도 많은 사회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생각하에 '소셜통'이라는 이름으로 사회적기업, 소셜벤처 등과 관련된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공유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조한솔 : 대학에서 사회복지를 공부하면서 지역 사회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는 춘천에서 여행을 통한 지역개발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지역기반 공정여행 창업팀 동네방네Travel에서 활동하고 있어요. 저는 지역사회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지역의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의 소득창출과 낙후지역 개발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답니다. 사회복지와 사회적기업은 서로 많은 연관성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서로간의 네트워크가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는 지역사회에서 사회복지와 사회적기업을 연결하여 두 분야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그런 일을 해나가려고 합니다.

 

Q : 사업참여 이유는?

수도권의 사례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집중을 받고 소개가 되기 좋은 여건에 놓여있어요. 하지만 지방에 우수한 사례나 재미있는 사례들은 타인에게 소개가 되기 쉽지 않은데요. 청출여락 자체에서도 네트워크로 만났던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는 책자를 만들어봤으면 하는 희망이 있었지만 다양한 연유로 진행을 못한 경험이 있어요. 함께 참여하면서 재미있는 사례들을 찾고 연결하는 작업은 청출여락 자체에도 도움이되리라는 생각해요.

 

Q : 관심 분야는?

네트워크, 공동체, 사회적기업, 커뮤니티비지니스, 지역사례 등에 관심을 갖고 있어요.

 

 ▲이미지 클릭!

'청출여락' 페이스북 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