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30]뵈코(독일)

문 닫는 동네 빵집을 위하여

 

해당 국가 : 독일

리서치팀 :하자센터

직업구분 : 제과제빵 협동조합

 

대표적인 대기업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뜨는 지난해에만 300여 개의 매장을 여는 등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반면에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동네 빵집은 줄줄이 문을 닫고 있는 실정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빵을 살 때 선택권이 넓었건만 이제는 어딜 가나 대기업 프랜차이즈 빵집뿐인데요. 다양한 맛을 원하는 소비자의 선택권은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독일의 제과점 협동조합의 사례는 매우 시의 적절하게 다가왔습니다.

 

 

독일의 제과제빵점 협동조합은?

BÄKO는 독일의 제과제빵점 협동조합입니다. 독일의 제과제빵업계는 요구되는 기술수준은 낮고, 제과제빵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하는 대형식품소매업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한 공급을 하는 제과제빵산업 등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으로 대표되는 시장입니다.

 

독일의 제과제빵점은 세계에서도 손꼽히게 다양화되어있는데요. 수 백 종의 빵과 수 천 종의 과자들이 매일 매일 새로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시도를 위한 더 좋은 장비 등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19세기 말 제빵사 Mainz, Kassel, Mogendorf und Worms 는 함께 손을 잡고 더 싼 값으로 함께 구매함으로서 그들의 정해진 목적이 달성되었고, 이는 BÄKO 설립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독일의 영세 제과제빵점이 살아남는 법

현재도 BÄKO 활동의 핵심에는 ‘함께 구매하기’에 있는데요. 모든 조합원은 자신 소유의 가게를 운영하고 있으며 조합에서는 모든 종류의 빵과 과자의 원재료를 공급합니다.

 

 

가장 기본인 밀가루부터 남미의 씨앗들, 캘리포니아 아몬드, 이탈리아의 사과, 호주에서 온 씨 없는 건포도 등 신선한 과일이나 냉동식품 상관없이 BÄKO에서는 바로 작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재료를 배달합니다.

 

재료 외에도 음료, 잼, 계절별 아이템 및 다양한 기계와 장비, 포장, 데코레이션 재료 등도 거래하는데요. ‘제과제빵을 위한 모든 것’을 추구하는 셈입니다. 이와 함께 제과제빵이 비즈니스라는 속성상 BÄKO에서는 광고와 영업 및 투자 등의 컨설팅도 함께 제공합니다.

 

 

전체적으로 BÄKO에서 취급 및 제공하는 아이템은 놀랍게도 12,000여 개에 달합니다.

조합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어떠한 강요나 강제사항은 없으며 모든 조합원들은 자신들이 생산 및 판매하는 제품의 범위와 제작 방법, 마케팅활동 등을 직접 결정하고 책임을 집니다.

 

BÄKO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기업가와 종사자에게 제공되는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트레이닝 세미나는 제품에서부터 판매까지 생활 속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국적 판매 촉진을 위한 일련의 기업 활동 등은 소매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작업을 하게 됨으로서 소매업자들과 경쟁해야 하는 개별 가게들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BÄKO의 판매촉진을 위한 활동

판매촉진을 위한 활동으로 BÄKO에서 선택한 것 중 하나가 시장성이 있는 상품을 선택하여 BÄKO의 자가 상표화 전략을 취하는 것인데요. BÄKO의 PB 상품은 빵, 과자류와 폭넓게 묶이는 제품들로서 아침식사용 제품, 음료, 커피, 샴페인, 와인 등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빵, 과자류 판매에 있어 포장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지속적으로 포장 연구 및 디자인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국내도 BÄKO의 다양하고 체계적인 협동조합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다시금 다양한 동네 빵집들이 점차 늘어나기를 고대해 봅니다.

 

이미지와 자료 출처 : http://baek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