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den work 100]캣츠앤독스&퍼스트핸드필름(프랑스, 스위스)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다큐멘터리 프로듀서의 역할  

 

해당국가 : 프랑스, 스위스

리서치팀 : 텔렛투비

직업구분 : 다큐멘터리 프로듀서

 

다큐멘터리 프로듀서는 일반 극영화에서 기획 개발 단계 또는 아이디어와 콘셉트 단계서부터 영화 제작의 전반 사안을 도맡아 하는 프로듀서의 역할과 동일한데요.  다만 다른 것은 분야가 ‘다큐멘터리’ 라는 점입니다.

 

 

 

국내에는 아직 이 일자리가 잘 소개되지 않아  몇몇 프로듀서들만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내 다큐멘터리가 해외에서 선전함으로써 국내 다큐멘터리 시장이 전환을 맞고 있다고 해도 무방한데요. 때문에 해외 판로는 물론이고 펀딩이나 기획 개발 단계에서부터 프로듀싱을 해줄 프로듀서의 필요와 요구는 늘어날 것이라 예상됩니다.

 

대표적으로 이성규 감독의 ‘오래된 인력거’의 경우 초기 프로그램 디렉터였던 이성규 감독은 인력거 운영을 국가적으로 금지하는 인도의 법과 정부에 포인트를 두었는데요. 정치적, 시사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영화를 만들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후 해외 프로듀서들과의 피드백을 통해 전체 방향을 인력거 운전수의 보편적인 이야기로 전환했는데요. 이는 전 세계 시장을 타깃으로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결국 해외 시장에서 반응을 이끌어 냈는데요. 개봉 전부터 해외에서 작품성을 인정받은 '오래된 인력거'는 '2011 그리스 테살로니키 다큐멘터리 영화제'와 2011 캐나다 핫독스 다큐멘터리 영화제 등 해외 유수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었습니다. 특히 '오래된 인력거'는 '다큐멘터리의 칸 영화제'라 불리는 2010 암스테르담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장편 경쟁부문에 아시아권 최초로 노미네이트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보통 우리나라 다큐멘터리의 경우, 이미 특정 인물과 소재를 잡아 촬영을 하는 중에 프로듀서들이 결합하는 형태인데요. 그러나 해외에선 다큐멘터리 역시 영화의 한 장르라 여깁니다. 때문에 영화제작사들이 다큐멘터리 역시 기획, 개발 및 펀딩과 진행 전반에 대해서 제반 사안들을 담당하는 형태로 일이 진척됩니다.

 

대표적인 곳이 ‘오래된 인력거’를 프로듀싱한 프랑스 에이전시인 'Cats and Dogs'와 유명 해외 에이전시인 'First Hand Films'는 다큐멘터리를 전문으로 하는 에이전시가 있습니다.

 

 

자료 출처

영화진흥위원회 해외통신원 2005년 5월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해외통신원 네덜란드 2010년 1월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해외통신원 영국 2011년 7월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해외통신원 독일 2011년 7월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제공 글로벌 다큐멘터리 공동제작 가이드라인 1,2,3 
http://www.kobiz.or.kr/jsp/production/productionGuide.jsp
영국 독립PD 저작권 연구 실태 1,2,3
http://www.indiepd.or.kr/product/pd3/list.htm
Fisrt Hand Films 홈페이지 http://www.firsthandfilms.com/vertical.php

 

[hidden work 099]대학YMCA

 “어떻게 운동이 직장일 수 있어?”

 

interviewee : YMCA 활동가 이태영 님 

interviewer : 학생단위
일시 및 장소 :  2012년 5월 25일 신촌                                                 
직업 구분 : 비영리 상근 활동가

 

사회에 의미 있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고 싶다는 것이 소위 현 시대 청년들의 욕구라면, 가장 전통적인 방식은 시민단체에서 일하는 것일 텐데요. 그러나 ‘운동’이 ‘직업’일 수 없다는 전 시대 선배들의 사고방식과는 그 결이 다를 수밖에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그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이는 어떤 이유로 일하고 있는지, 그 목소리가 궁금해졌습니다.


이태영씨는 대학YMCA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생활협동조합 교육을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데요. 그가 이 일을 하게된 경유는 이렇습니다.

 

 
"근데, 이건 너무 개인적 경험인데, 엄마가 그 해 여름이 돌아가셨거든. 그 때 더 끌지 말고 취직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 그 상황에서는 운동 단체에 취직하는 게 나에게는 가장 현실적인 접근이었던 거지. ‘운동하면서 돈 번다. 그게 맞는 걸까?’ 하는 기존의 고민과는 별개로. 그리고 YMCA를 선택했던 건, 사실 또 감정적인 문제였어. 장례식에 YMCA 어른들이 너무 많이 온 거야. 시작하는 거라면 이 사람들과 같이 해도 좋겠다. 하는 생각을 했지."

 

선배는 젊은 사람들이 이걸 직장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는 곧 거길 직장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곳을 ‘오큐파이’ 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젊은 사람들은 다 직장으로 생각하는데 나이 있으는 분들은 “어떻게 운동이 직장일 수 있어?” 하고 말합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모두 생활인으로서의 자기로 돌아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회를 점차 좋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목적은 과거나 현재 세대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할 지라도, 운동의 방향은 정당, NGO, 사회적 기업 혹은 후원과 기부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올바른’ 운동의 방향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그는 이 곳도 결국에는 ‘일하는 곳’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는데요.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세대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선생님이 어떻게 노동자일 수 있느냐’며 전교조를 비판하던 주장이 이 곳에서 가동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 목적이 옳은 것이라면, 구성원에 대한 희생을 요구할 수 있을까요? 조합의 형태를 하고 있다 하더라도, 어디에서 그 적정한 밸런스를 찾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고민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과연 사회 운동은 ‘온 삶을 투신하겠다’는 진지한 고민을 가진 이들뿐 아니라, 적당한 온도로 ‘좋은 일을 하고 싶다’는 젊은이들까지 끌어들일 수 있을까요?

 

 참고 자료 

<열정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 , 웅진 지식하우스, 한윤형, 최태섭, 김정근.
Ymcakorea.org

[hidden work 098]두산밴드연합

지역에서 청소년들에게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

 

interviewee : 두산밴드연합 박두산 대표
interviewer : 박세상+신재연
일시 및 장소2012년 5월 28일 두산밴드연합회

직업 구분 : 청소년 예술교육 지도사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문화공연을 접할 기회가 적고 지역의 예술인들은 오를 무대가 없는데요. 정읍이라는 지역에서 공연을 직접 기획하고 청소년 예술교육지도사로 활동하고 있는 두산밴드연합이 있습니다.  

 

 

 

박두산 대표는 청소년에 관심이 많고, 춤추고 노래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방과후 학교 강사와 ymca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강사일을 하고 있습니다. 밴드연합회의 구성원들은 10대에서 50대까지 연령대가 참으로 다양한데요. 동호회 활동 인원수는 무려 180명 정도가 됩니다.

 

이번 년도에 일이 확장되어 다음주 정식 비영리 법인으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봉사활동을 많이 다니는데, 이번에 자애원에서 지적장애인과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상대로 학생들이 관객과 공연자로 소통하였는데 꽤 감동적이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할줄 아는 것으로 재능기부를 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두산밴드 연합의 기본 정신은 첫 번째가 봉사이고 두 번째가 공연인데요. 이런 공연은 사람들이 원해서 시작되었는데 처음 일일찻집 공연에서도 밴드연합회를 졸업한 6~7명이 도와줬던 것이 점차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일일찻집 공연에는 전주, 광주, 익산, 대학밴드까지 연락하여 같이 공연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에도 전북대 1팀과 익산 부안, 광주 팀들 모두 페이 없이 참여를 합니다.

 

"이들은 모두 돈이 아닌 공연이 목적인데요. 어떤 무대도 마다않고 달려와주는 사람들이 있어 지금껏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 이렇게 음악하나로 뭉치는 게 신기합니다."

 

두산밴드연합회에서 음악을 하는 아이들은 모두가 자발적으로 모인 것은 아니지만 관심 있는 아이들이 찾아오면 그들의 관심 영역을 파악해 배치 시킵니다. 현재, 성인밴드로는 한 개의 밴드가 있는데, 밴드 활동을 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아 멤버 모집 중에 있습니다. 

 

"올해 가장 큰 목표는 정읍 내장산 음악분수대에서 다음달(2012년 6월)부터 공연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구시장에서의 무대 공연도 진행 중인데 이렇게 설곳이 생기는 것이 기쁠 따르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공연은 자애원 공연으로 어르신들이 즐거워하며 다 같이 한 마음이 되었을 때 가슴이 뭉클했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첫 공연이었는데 아이들도 기쁜 나머지 어르신들과 한데 어울려 같이 춤을 추었습니다. 

 

사진 제공 : 박세상+신재연

[hidden work 097]아름다운강산

폐현수막을 재활용한 친환경 로프

 

interviewee : 아름다운강산 박정현 대표
interviewer : 보물상
일시 및 장소 :  2012년 5월
직업 구분 : 재활용 로프 제작

 

선거철이 끝나면 고물상에 폐현수막이 많이 들어올 것도 같은데, 고물상에서는 폐현수막은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폐현수막은 재활용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한번 쓰고 버리는 현수막의 양이 어마어마할 텐데 그 많은 쓰레기하며, 소각비용은 또 얼마나 들런지 걱정이 되는데요.  이럴 때 한번 쓰고 소각 처리하는 폐 현수막을 재활용하여 친환경 로프를 생산하는기업이 있어 눈길을 끕니다.

 

아름다운강산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마을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기업활동을 하는 마을기업으로 부천시와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며 취업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창출된 이익을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는 공익적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은 폐현수막을 로프로 만들어서 양식어업용으로 납품하고 그 외에도 공원조경 로프, 꽃길 로프, 등산로 로프와 줄다리기 로프 등을 만들어 재활용 합니다. 

 

 

 

▲이미지 출처 : www.morguefile.com

 

즉, 우리지역에서 발생한 폐현수막을 수거하여 우리지역에 필요한 밧줄로 제작하는데요. 폐현수막 소각시 톤당 25만원이라는 시민의 혈세가 들어가는데 아름다운강산은 년간 250톤의 물량을 재활용하여 6천만원이 넘는 예산을 절감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아름다운강산은 로프 재활용 사업 외에도 취업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창출된 이익을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는 공익적 사업도 함께 실현하고 있습니다.

 

그가 진행한 성공적인 사업은 멍게 양식장에 로프를 판매 하는 일인데요, 멍게양식장에서는 기존 로프보다 저렴한 가격과 멍게 양식에 딱 맞아 폐현수막 친환경 로프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작년에는 물량이 부족해서 팔지 못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는 원래 현수막을 제작하는 일을 10년 넘게 했는데, 아무래도 한번 쓰고 버려지는 현수막에 대해 관심이 자연스레 생겼습니다. 그러던 차에 우연히 인터넷 통해 폐현수막으로 로프 만드는 것을 접했는데 그때 무릎을 탁 쳤다고 합니다. 현수막을 만드는 일을 했지만, 폐현수막은 재활용을 하지 못해 매번 아쉬워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곧바로 기존에 있는 공장을 견학해 추진했는데 그쪽에서 정보를 아꼈다고 합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추진하던 중, 작년 5월에는 마을기업으로 인정 되어 지금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직업병인지 박정현 대표는 지나가다가 현수막을 보면 어떻게 응용하면 좋을지를 생각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에서 리싸이클링에 대한 관심이 산업전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1~2년 안에는 충분한 흑자를 예상하고 있어요. 현재는 금전적으로 힘이 들어도 자력으로, 회사를 확장시킬 수 있다는 비전을 가지고, 계속 앞으로 전진하고 있습니다."

 

젊은 청년들이 미래의 고부가가치 사업이 될 재활용 산업에 자신의 재능을 맘껏 발휘하기를 고대해 봅니다.

[hidden work 096]한살림고양파주

먹을거리에 대한 안전, 생명의 가치에 대한 철학

 

interviewee : 한살림고양파주 김우영 님

interviewer : 한살림청년아카데미
일시 및 장소 :  2012년 5월 23일 서울 광희동 한살림 사무실
직업 구분 : 한살림 생협 공급실무자 

 

"대학 때 한살림에서 진행하는 청년캠프에 참여했는데 거기에 온 분들이 너무 놀라웠어요. 말하자면 신세계였죠. 먹을거리에 대한 안전, 생명의 가치 같은 철학적 가치를 가진 분들이었어요."

 

이 경험이 그를 한살림에 몸담게 했는데요. 그는  한살림고양파주 공급팀에서 일하며 조합원들을 최접점에서 만나고 있습니다. 조합원들이 한살림 물품을 주문하면 생산지에서 온 것을 최종적으로 전달하는 게 그의 막중한(!) 업무입니다.

 

 

그는 애초에 기업에 입사할 생각은 없었는데요. 대학에 가면 요즘은 다 스펙 쌓기에 열중하고 있는데 그런 것들에 관심이 가지 않아, 토익도 보지 않았습니다. 영어 공부를 하고 싶어서 하면 좋지만 억지로 하는 공부는 할 마음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한살림(생협)이라는 또다른 세상을 알았는데 그는 아직도 한살림을 졸업 전에 알게 된 것이 행운이었다고 합니다.

 

 

 

그가 몸담고 있는 공급팀에서도 이런저런 기획을 합니다. 다른 사업을 진행하는 건 아니고, 조합원 활동 영역이라든지 공급팀 사업 성과를 높여보고자 하는 기획에 아이디어를 열심히 내곤 합니다.


현재 그는 하는 일이 재미있습니다. 다양한 조합원을 만나면서 알게된 사연도 그렇고, 특히나  아이들이 있는 조합원 집에 가면 "한살림 아저씨"라고 반겨줍니다. 조합원 분들 중에 몸이 안 좋아서 이용하게 된 분들이 많이 계신데 그분들에겐 저 같은 실무자가 안 가면 안 되는 겁니다. 매장에도 못 가거나, 한살림 물품이 아닌 시중 식품을 먹게 되면 위험해지는 분들도 계신데 그런 점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는 셈입니다."

갖고 있는 거다. 그런 데서 보람을 찾기도 하고,  조합원의 안부를 물으며 서로 소통하고 신뢰를 쌓아가는 것, 사람을 만나는 일이 그는 재미있습니다.

 

"이 일을 하면서 일상에서 이런저런 긍정적인 변화들이 있었던 것 같아요. 일회용품은 되도록 안 쓰려 하고, 쓰레기 분리수거도 더 잘하려고 하는 실천의 부분,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되고, 조합원을 상대하는 일이기 때문에 말을 곱게 쓰려고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노력하게 되는 것 같아요."

사진 제공 : 한살림청년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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