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40]피치포크미디어(미국)

흥미로운 웹진, 피치포크의 시선

 

해당국가 : 미국

리서치팀 : 슈크플랩

직업구분 : 음악 비평 미디어

 

 

 

피치포크 미디어는 1995년 설립된 시카고를 기반으로 한 음악 비평, 소식, 인터뷰 관련 인터넷 사이트인데요. 이 사이트는 인디 록을 비롯한 인디 뮤직 신과 언더그라운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일렉트로니카, 팝, 힙합, 댄스, 포크, 재즈, 메탈, 전위 음악 등도 다룬답니다. 피치포크가 자신들의 베이스로 삼고 있는 인디 씬에서 피치포크의 입김은 절대적인데요.

 

 

▲피치포크 홈페이지 메인 사진

 

직접 페스티벌-피치포크 페스티벌을 운영하고 있으며 규모나 라인업도 상당하다고 하네요. 피치포크가 하이프(밴드를 밀어주는 것에 대한 조어) 하는 경우, 밴드의 음반 판매량이나 유튜브 조회수가 압도적으로 늘어나기도 한답니다. 최근에는 케이팝에 대한 글을 실어 화제가 되기도 했지요.

 

 

 

 

 

 

피치포크 미디어의 창업자인 라이언 슈라이버는 "The 2009 Time 100 Finalists"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는데요. 또한 피치포크가 하이프 했던 ‘아케이드 파이어’는 그래미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비주류에서, 주류로 자신의 위치를 옮기지 않아도 성공하는 것을 보여줬다는 점이 시사할 만하네요.

 

 

피치포크가 하이프 했던 ‘아케이드 파이어’의 뮤직비디오

 

피치포크가 발을 딛고 있는 미국은 전 세계 앨범 판매에서 40퍼센트를 차지하고, 전세계 음악 산업에서 3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지요. 미국의 음악 산업은 엄청나게 거대한 나머지 보수적이라는 편견을 살 수 있는데, 이 시장은 10년마다 완전히 새로운 음악을 받아들인답니다. 예를 들면 그런지와 힙합이 있겠는데요.

피치포크의 본사가 있는 시카고는 그런지의 메카였으며, 피치포크의 창업도 그런지가 폭발하고 있을 때가 이뤄졌다는 점 등 기가 막힌 제반 조건을 타고 난 것이 피치포크의 성장 이유라 하겠습니다.

 

 

자료 및 이미지 출처

http://www.pitchfork.com/
http://en.wikipedia.org/wiki/Pitchfork_Media#cite_not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