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89]다이아몬드캡(홍콩)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품위있는 포인트-투-포인트 수송을 책임져 드립니다

 

해당국가 : 홍콩
리서치팀 : 함께일하는재단

직업구분 : 장애인(배리어 프리) 운송업

 

다이아몬드캡은 2011년 2월에 설립되어 홍콩에서 처음으로 배리어 프리 브랜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는데요. 다이아몬드캡의 사명은 홍콩에서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품위있는 포인트-투-포인트 수송을 책임지는 것입니다.

휠체어 사용자 누구나 택시를 이용할 때의 존엄성을 훼손받지 않고 쉽게 탑승과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캐터링 전기 경사로 및​​ 안전 벨트의 특별한 디자인을 적용한 택시 다섯 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www.morguefile.com

 

또한 24시간으로 운영되는 핫라인 예약 제도를 통해 미리 혹은 즉시 예약 다이아몬드캡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보호자에 대한 편의 또한 제공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이 다이아몬드 택시를 운전할 수 있으면서도 휠체어를 자상하게 돌봐줄 12명의 교대 운전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첫 사업 개시 이후, 다이아몬드캡은 국내외 승객과 병원 이송 승객을 포함하여 총 18,000회의 운행을 성공적으로 달성하였습니다.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에 대한 사회적 벤처투자를 통해 사업이 개시가 되었지만, 이것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만들어준 대표적인 브랜드로서 자리 잡게 된 것입니다.

 

이와 같은 다이아몬드캡이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더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가고 있는 단계에 올라 와 있는데요. 이 회사는 홍콩 뿐 아니라 해외에 각 나라에서도 다이아몬드캡의 방식을 살려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는 파트너를 만나서 이들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한편 세계적 브랜딩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해외 컨설팅 서비스팀은 혁신적인 디자인 방식인 배리어프리 택시 서비스를 확대하는데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캡의 CEO인 도리스씨는 홍콩의 유명한 사회적기업 지원기관인 SVhk의 회원으로서 활동한 뒤 직접 사회적기업 장애인 교통수단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 사회적 벤처기업을 창업하게 되었는데요. 홍콩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과 저널리즘을 공부한 뒤 언론업에 종사한 경험이 있고, 열정적인 사회혁신의 비전을 품고 있습니다.

 

자료 출처 :  www.diamondcap.com

                 www.asiase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