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88]소셜이니셔티브프로모션센터 (베트남)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

 

해당국가 : 베트남
리서치팀 : 함께일하는재단

직업구분 : 사회적기업 창업컨설팅 및 지원

 

The Centre for Social Initiatives Promotions (이하 CSIP) 는 베트남 내 사회 및 환경 문제를 비즈니스를 통해 해결하려는 사회적기업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요구들을 지원하고자 2008년 설립되었는데요. CSIP는 이러한 사회적기업들의 성공적인 운영을 극대화 하자는 취지 아래 다양한 지원사업과 함께 사회적기업들과의 꾸준한 교류를 이어 왔습니다. 사회적기업 방식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사회적기업을 창업하려는 이들에게는 이전과는 다른 조직설립과 운영방식에 대한 조언과 지지가 필수적일 텐데요. 이들을 교육하고 격려하여 성공적인 사회적기업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일은 이 사회적기업들로 하여금 사회를 변화시키는 의미있는 활동이 될 것입니다.

 

 

CSIP의 주요 추진 사업으로는,

첫 번째로 새로 설립되거나 발전단계에 있는 사회적 기업들에게 최대한의 지원방법을 도모하고 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Social Enterprises Support Program (사회적기업 보조 프로그램) 둘째, 새로운 기업 및 사회적 기업 시장을 위한 새로운 금전적 지원 방안 마련 등을 통해 베트남 내 사회적 기업들을 위한 자본시장을 조성하려는 노력  셋째,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의식 조성, 네트워크 지원 및 사회적 기업의 번영을 위한 정부 등과 거버넌스 구축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에 개발한 사회적 기업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은 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사회적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왔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 뿐만이 아니라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CSIP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역량 강화의 관점에서 운영 및 사업 개발 영역에서의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창업초기에 해당하는 보육수준의 사회적기업(Start-up)과 본격적인 사업성과를 창출하게 되는 수준의 사회적기업(Take-off)으로 분류하여 차별화된 지원을 실시합니다. 지원하는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 사회혁신가로서의 자질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지속가증성에 대한 확인

2단계 : 3개월 이내에 비즈니스모델을 완성하기 위한 지원

3단계 : 12개월간 사업추진단계에서의 심층적인 지원 및 미화 10,000달러 교부금 지원,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개발 및 금융적 컨설팅 제공

 

그 외, 워크숍 및 교육 프로그램, 국내외 사회적기업가와의 네트워킹 등을 제공합니다.

 

자료 출처 : www.doanhnhanxahoi.org

                www.asiase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