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22]The Affording hope projec(미국)

종교적 장소를 주된 공연장으로 하는 1인 공연

 

사업명 : The Affording hope project

직업 형태 및 분야 : 예술·교육

해당 국가 : 미국

취재팀 : 취준진담 

 

Affording hope project는 ‘신앙, 생태 그리고 경제 위기’라는 주제를 이야기, 노래, 시, 기도, 운동 등의 창의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1인 공연입니다. 공연자인 Tevyn east는 4인의 작가 및 편집자와 협력하여 2010년부터 ‘Leaps and Bounds'를 큰 주제로 50여 도시의 100개 이상의 지역사회에서 공연을 선보였고, 최근에는 공연이 영화로도 각색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Tevyn의 공연은 ‘하느님의 말씀에 따라 세계 공동체는 지구를 보살피고 공유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하는 종교적 공연으로, 환경과 경제 문제라는 다소 평이한 주제를 종교적 차원에서 풀어나간다는 점에서 여타 공연과의 차별성을 가집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공연이 교회, 신학 학교 등의 종교적 장소에서 이루어졌다는 사실도 특이한 점입니다. 또한 공연 후엔 소그룹 활동을 통해 ‘경제 문제와 생태 위기’라는 주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그린 솔루션’을 강구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단순한 메시지 전달 그 이상의 효과를 내고자 합니다.

 

 Affording hope 동영상 보기

 

이 1인 공연의 가장 큰 장점은 추가적인 비용 없이 이미 구축되어 있는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Affording hope project의 경우 교회를 비롯한 종교적 장소를 주된 공연장으로 이용함으로써, 공연자 개인적 측면에서는 대관료를 절약할 수 있고 사회적 측면에서는 새로운 인프라 구축을 위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공연의 신앙적 특성을 매개로 종교적 집단에 융화되기 용이하다는 점 또한 강점인데요. 강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종교 집단의 공간을 활용함으로써, 일정 수의 관객 확보가 가능하고, 공연 내용에 대한 관객의 공감 역시 더 강하게 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영화로 제작하여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 점도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동영상 출처 : http://www.affordinghopeprojec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