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den work 045]언니네텃밭

언니네 텃밭이 살아야 우리 농업의 미래가 보여요.

 

interviewee : 언니네텃밭 윤송희 님

interviewer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

일시 및 장소 : 2012년 5월 22일

직업 구분 : 농산물 직거래

 

먹을거리에 대한 걱정으로 직접 텃밭을 가꾸는 사람들이 늘고 있지만 정작 텃밭을 관리해서 먹을 수 있는 양은 많지 않은데요. 그래서 에코 주부들은 생협(생활협동조합)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그와 비슷한 연장선상에 언니네텃밭이 있습니다.

 

언니네텃밭은 여성농민이 텃밭에서 안전한 방식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소비자 회원이 월 10만원의 회비를 내어 여성농민 생산자를 보호하고, 생산자는 월 4회의 제철 농산물 꾸러미를 소비자 회원에게 보내는 사업인데요. 여성농민들이 직접 키우고 포장해서 보내기 때문에 어떤 물건이 올지 모르기 때문에 은근히 기대가 된다고 하네요. 동치미나 갓김치 같은 맛있는 반찬이 오기도 하고요, 서울에서는 접하기 힘든 나물들도 온다고 하네요. 생경한 나물들이 올 때는 요리법까지 상세히 보내주기 때문에 요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언니네텃밭이 하는 일은 굉장히 많은데요. 여성농민이 생산한 제철 농산물과 가공품을 직거래하는 여성농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고요, 토종씨앗 지키기 사업과 가까운 지역의 꾸러미 생산자 공동체를 방문하여 같이 농사일과 공부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소비자가 농촌을 느낄 수 있도록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교류사업도 진행중이라고 하네요.

 

 

최근에는 ‘유기데이’라는 환경농업단체들이 모여 진행하는 유기농 행사도 참여하게 됐는데요. 거리에서 직접 소비자를 만나 판매 및 홍보도 할 수 있고 아직 유기농을 체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체험활동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또, 올 해에는 특별하게 경희대 학생회에서 대동제에 함께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는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관심을 가져줘서 매우 흥미로웠다고 하는데요. 언니네텃밭이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데 대동제의 모토가 공동체였다고 합니다. 이번기회를 시작으로 더 많은 젊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언니네텃밭은 정확이 전국여성농민회(이하 전여농) 소속 식량조건 사업단인데요. 전여농이라는 단체는 어떤 단체일까요? 이곳은 20년이 넘은 단체로 여성농민의 권익보장과 농업에 대한 대안 등을 위해 태어난 단체인데요. 식량주권사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토종종자를 지키고 보급하는 사업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생산자가 만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언니네텃밭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토종종자를 지키고 소비자와 연계하여 활성화하기 위해 언니네 텃밭의 꾸러미에 토종종자로 재배한 것들을 넣어드린다고 하네요.

 

언니네텃밭에서 농산물직거래를 담당하고 있는 윤송희 님은 처음 이 일을 시작했을 때의 어려움을 이렇게 토로했는데요.

 

“농사를 짓는 생산자가 아니라 처음엔 여성농민들과의 공감이 어려웠어요. 그들의 감성을 제대로 알고 점차 여성농민과 소비자 간의 공감대를 만들어 서로 잘 연결해줄 수 있는 고리가 되어주고 싶어요.”   

 

 

 


여성농민의 나이는 주로 6~70세가 넘은 분들로 경제적 자립이 안된 분들이 대부분인데요. 이 사업을 통해 생애 처음으로 자신의 통장을 갖고, 직접 재배한 농작물을 제값에 팔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어떤 분은 이 사업을 시작하시고 며느리에게 용돈을 보내주기도 한다며 뿌듯해 하셨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곡식을 제외하면 5%도 안된다고 하는데요, 식량 주권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농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언니네텃밭 바로가기

사진 제공 : 언니네텃밭 홈페이지

[hidden work 044]어스데이머니(일본)

365일 지구의 날을 만드는 지역화폐

 

해당국가 : 일본

리서치팀 : 조각보

직업구분 : 지역화폐 기획 운영

 

자칫 무겁고 어렵게 다가갈 수 있는 NPO나 자원활동, 지역화폐 등을 대중적으로 풀어낸 곳이 있습니다. 바로 도쿄 시부야를 지역기반으로 하는 NPO법인 어스데이머니인데요.

 

NPO와 지역화폐의 화학 작용

어스데이머니는 도쿄의 시부야를 중심으로 2001 년부터 유통되기 시작한 지역 화폐이기도 합니다. 바로 지역화폐를 통해 NPO와 지역경제, 그리고 개인을 연결시키며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새로운 사회 시스템인 '어스데이 머니'의 보급·개발과 이에 관련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또한 환경보전 및 경제와 교육에 이르는 사회 전반의 변혁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법인입니다.

4월 22일 지구의 날을 365일로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설립되었다는데요. 즉, 가까운 장소에서 NPO와 시민 활동 등에 관계해, 평소의 소비행동에서도 지역이 발전하고 나아가 지구를 위한 날이 될 수 있도록 환경, 복지, 교육, 인권 등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한답니다.

 

 

어스데이머니에서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 지역통화 어스데이머니는 특정 지역이나 커뮤니티에서 유통되는 가치의 표현과 교환 수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요. 또한 상품의 판매나 서비스 제공과 같은 일반적인 상행위와 다른 자원 봉사 활동 등 지역 복지 분야에서도 그 공헌과 나눔을 통화의 형태로 표현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어스데이머니의 단위 R의 비밀을 밝혀라!

어스데이머니의 단위는 R인데요. 강을 뜻하는 영어 단어인 'river'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기도 하지만, 원의 반지름의 R로 엔화 경제권에서 R이 일부를 차지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의미와 재활용이나 순환이라는 의미의 R에서 따온 것이기도 하지요. 여기에서 강은 시부야강을 의미 하는데, r은 NPO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얻을 수 있답니다. 시부야 등 가까운 거리에서 쓰레기 줍기와 꽃 심기, 낙서 지우기 등의 활동을 비롯해, 장애인과 일본거주 외국인의 생활지원, 농가와 지역 사회 활성화 운동 등 다양한 분야의 NPO활동에 참가하여 r을 벌 수 있습니다.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는 선진형 지역화폐

특히 어스데이머니는 가맹점 뿐 아니라 자체적으로 어스데이 마켓을 정기적으로 여는데 이 어스데이 마켓에서는 어스데이머니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지역 통화를 유통하는 활발한 장이 되고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커뮤니티 형성과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로컬푸드의 거래 등이 이루어져 지역 활성화의 전반적인 활동을 모두 아우른다고 할 수 있지요. 또한 어스데이 머니는 티켓과 모바일형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세대의 이용자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선진형 지역화폐입니다.

 

지역 통화는 개인 사업자, 지역에 뿌리를 둔 소규모 기업에 적합한 구조인데요. 지역 통화의 잠재적인 가능성은 아직 깨어나지 않았지만, 현재 '화폐'로 표현되지 않는 경제 활동을 촉진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료 출처

www.earthdaymoney.org/
www.earthdaymarket.com/
www.earthday-tokyo.org/
www.earthday-tokyo.org/2012/top/report11_fix.pdf

사진 제공 : 조각보

[hidden work 043]스쿨오브쏘트(싱가포르)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절충점에 자리한 학교

 

해당국가 : 싱가포르

리서치팀 : 하자센터

직업구분 : 청소년 교육

 

서울에서 공부 좀 한다는 초등학생의 삶이 어떤지 아시나요? 초등학교 때부터 SAT(미국대학입학자격시험)를 준비하며, 수학 정석은 졸업 전에 떼야 하고, 주말에도 과외를 하고 각종 대회에 나가느라 쉴 틈이 없는데요. 이렇게 바쁜 학생들이에겐 사회와 국가, 전지구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묻는다면 과연 어떤 대답을 할까요?

 

이런 학생들에게 사회·전지구적인 문제와 이슈에 눈을 뜨게 한 싱가포르의 교육단체가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정식 교사였던 Tong Yee는 교사 생활을 통해 학업 성적이 좋은 학생이든 나쁜 학생이든 싱가포르의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나고 자란 지역 혹은 싱가포르라는 국가에 대해 무지하고 무관심하며, 더 나아가서는 전지구적인 문제와 이슈에 대해서도 무관심하다는 것을 깨달았는데요.

그는 청소년들이 단순한 시험 성적이 아니라 보다 사회적인 이슈들에 눈을 뜨고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면서 행동하는 시민이 되기를 바랐고, 이를 위해 School of Thought를 세우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2002년 그의 대학 동창과 비슷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던 이들이 각자 출자해서 School of Thought를 열었죠. School of Thought는 학원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공교육 내에서 학업 부진으로 고통 받고 있는 청소년들의 학습 능력을 끌어올림과 동시에 싱가포르의 청소년들이 지역과 글로벌 이슈를 민감하게 포착하고 행동하는 건강한 시민이 되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일종의 학업 능력 시험인 General Paper를 강의하지만 그 강의 내용의 전반이 “Think locally, Act Globally”를 교육하는 일종의 글로벌 시민 감수성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어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절충점에 위치해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공교육을 완전히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그 이전에 싱가포르에 존재하지 않았던 글로벌 시민 감수성 교육을 담아냄으로써 2002년 20명의 학생으로 시작한 School of Thought는 어떤 홍보나 광고에도 기대지 않고 오로지 입소문만으로 첫 해 100명의 학생이 참가했으며, 현재 연간 17,000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하네요.

 

 

School of Thought의 교사 Tong Yee의 TED 강연 동영상

 

획일적인 교과목 위주의 교육에 지쳐 있었던 많은 청소년들로부터 School of Thought에서의 학습 과정을 “단순한 교과목을 넘어서 내가 사는 사회와 국가, 전지구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깨닫게 해준 과정”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School of Thought는 그 이후 싱가포르에서 커뮤니티 카페와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카페의 대명사가 된 Food For Thought, 사회 문제와 글로벌 이슈에 대한 청소년들의 깊이 있는 담론과 시각을 담아내는 다양한 종류의 잡지를 출간하는 출판사 Think Tank Publishing, 현장 탐방을 통해 싱가포르라는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탐구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Thinkscape 등의 사회적기업을 지속적으로 론칭하면서 ‘교육’을 통해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책임감과 각성을 요구하고 이를 자기 생활에서 실천하게 하는 실험들을 계속해오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5개의 사회적기업들은 The Thought Collective의 이름하에 공생하면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02년 5명의 창립 멤버를 시작으로 2011년 현재 총 106명의 스태프가 일하는 사업체로 성장해 싱가포르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회적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답니다.

 

참고 자료 및 이미지 출처

www.thethoughtcollective.com.sg 
www.school-of-thought.com/sot (School Of Thought)
www.foodforthought.com.sg/fft (Food For Thought)
www.thinkscape.com.sg/thinkscape (Thinksc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