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den work 031]성미산마을극장

"우리 모두가 예술가다!"

 

interviewee : 성미산마을극장의 최순화 님

interviewer : 취준진담

일시 및 장소 : 2012년 5월 25일 마을극장 사무실

 

성미산 마을극장은 성산동 일대의 ‘성미산 마을’에서 생겨난 주민참여형 예술기획공간입니다. 2009년 2월에 개관한 마을극장은 마을 주민들과 예술가들이 함께 놀며 소통하고 공감하는 커뮤니티 씨어터를 지향하는데요. 기본적으로 극장에서는 주민들의 예술적 시도를 장려하고 함께 기획해서 실현하고자 합니다.

 

 

 

 

또한 전문예술인들과 주민이 더불어 소통하는 공연을 만들기도 하고, 장르를 뛰어넘는 실험적인 퍼포먼스를 환영하기도 하는데요. 무엇보다 다른 이의 공연을 보고 생기는 '나도 하고 싶다'는 충동을 바로 현실로 옮길 수 있는 예술교육을 생활화하고자 합니다.

 

즉 마을극장은 마을 사람들이 가까운 곳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자, 각종 ‘마을 행사’가 열리거나, 동네 사람들이 직접 문화 생산자로 설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한 것입니다.

 

마을극장의 주요 활동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공연활동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극장에서와는 달리, 예술가들을 단순히 초청해서 공연하기보다는 주민들, 동아리들, 예술가들이 무대에서 같이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고민합니다.

 

예를 들어 2010년 기획된 <성미산 마임 축제>의 경우, 마임아티스트들과 동네 청소년 및 어르신들이 같이 워크샵을 하고, 그 결과물로 작은 공연들을 올리는 축제를 열었습니다. 이러한 ‘워크샵 후의 작은 축제’라는 포맷이 더 많은 사람들이 무대에서 만날 수 있도록 하는 마을극장의 사업에서는 매우 중요한 형태라고 합니다.

 

“무대에 올라가는 사람들은 꼭 전문 예술가여야 하고, 관객들은 객석에 앉아있는 이런 경계를 깨고 싶어요. 2~3년 전만 해도 무대라는 것은 창작자의 몫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잖아요. 하지만 점점 갈수록 ‘우리 모두가 예술가다. 나도 예술가다’ 이런 개념들이 확산되고 있고, ‘생활예술’이 확산되고 있죠. 거기에 대한 작은 실마리를 풀어가는 일이 극장에서 하는 일인 것 같아요.”

 

마을에서 일명 ‘순화’라고 불리는 최순화 님은 성미산 마을극장의 취지를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다른 활동에는 예술교육이 있는데요, 극장을 통해 사람들이 예술 활동에 직접 참여해서 자신들의 표현 방법(method)를 만들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소박한 발표무대를 갖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꾸준히 진행되는 것에는  청소년 연극 만들기 프로젝트 <유스 시어터Youth Theatre>와,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워크샵 <민요만담 프로젝트 민요따라 이야기 삼천리>가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성미산 마을극장>에서 일한다는 것은, 지역 사람들과 무대를 연결해주는 매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가 극장에서 일하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사업 역시 마을극장의 취지를 잘 살린 <동네북 프로젝트>였습니다. <동네북 프로젝트>는 마을 사람들이 직접 기획자가 되어, 문화행사 아이디어를 내서 극장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함께 ‘판’을 벌이는 프로젝트였는데요. 올해 진행되고 있는 <동네북 프로젝트>는 '살랑살랑 춤마실'이라는 제목으로, 스윙 댄스 동호회 활동에 푹 빠져 있던 동네 사람이 제안하여, 한 달에 한번 마을사람들과 함께 스윙 댄스의 기본을 배우고 춤판을 벌이는 일종의 ‘클럽’입니다. 웬지 성미산 마을에 가면 누구나 즐거운 딴따라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성미산 마을극장은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마을+극장’의 활동 저변을 넓히고자 합니다. 그로 인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예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갈 것 같습니다.

 

사진 제공 : 성미산 마을극장

 

 

 

 

 

[hidden work 030]뵈코(독일)

문 닫는 동네 빵집을 위하여

 

해당 국가 : 독일

리서치팀 :하자센터

직업구분 : 제과제빵 협동조합

 

대표적인 대기업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뜨는 지난해에만 300여 개의 매장을 여는 등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반면에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동네 빵집은 줄줄이 문을 닫고 있는 실정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빵을 살 때 선택권이 넓었건만 이제는 어딜 가나 대기업 프랜차이즈 빵집뿐인데요. 다양한 맛을 원하는 소비자의 선택권은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독일의 제과점 협동조합의 사례는 매우 시의 적절하게 다가왔습니다.

 

 

독일의 제과제빵점 협동조합은?

BÄKO는 독일의 제과제빵점 협동조합입니다. 독일의 제과제빵업계는 요구되는 기술수준은 낮고, 제과제빵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하는 대형식품소매업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한 공급을 하는 제과제빵산업 등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으로 대표되는 시장입니다.

 

독일의 제과제빵점은 세계에서도 손꼽히게 다양화되어있는데요. 수 백 종의 빵과 수 천 종의 과자들이 매일 매일 새로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시도를 위한 더 좋은 장비 등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19세기 말 제빵사 Mainz, Kassel, Mogendorf und Worms 는 함께 손을 잡고 더 싼 값으로 함께 구매함으로서 그들의 정해진 목적이 달성되었고, 이는 BÄKO 설립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독일의 영세 제과제빵점이 살아남는 법

현재도 BÄKO 활동의 핵심에는 ‘함께 구매하기’에 있는데요. 모든 조합원은 자신 소유의 가게를 운영하고 있으며 조합에서는 모든 종류의 빵과 과자의 원재료를 공급합니다.

 

 

가장 기본인 밀가루부터 남미의 씨앗들, 캘리포니아 아몬드, 이탈리아의 사과, 호주에서 온 씨 없는 건포도 등 신선한 과일이나 냉동식품 상관없이 BÄKO에서는 바로 작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재료를 배달합니다.

 

재료 외에도 음료, 잼, 계절별 아이템 및 다양한 기계와 장비, 포장, 데코레이션 재료 등도 거래하는데요. ‘제과제빵을 위한 모든 것’을 추구하는 셈입니다. 이와 함께 제과제빵이 비즈니스라는 속성상 BÄKO에서는 광고와 영업 및 투자 등의 컨설팅도 함께 제공합니다.

 

 

전체적으로 BÄKO에서 취급 및 제공하는 아이템은 놀랍게도 12,000여 개에 달합니다.

조합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어떠한 강요나 강제사항은 없으며 모든 조합원들은 자신들이 생산 및 판매하는 제품의 범위와 제작 방법, 마케팅활동 등을 직접 결정하고 책임을 집니다.

 

BÄKO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기업가와 종사자에게 제공되는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트레이닝 세미나는 제품에서부터 판매까지 생활 속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국적 판매 촉진을 위한 일련의 기업 활동 등은 소매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작업을 하게 됨으로서 소매업자들과 경쟁해야 하는 개별 가게들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BÄKO의 판매촉진을 위한 활동

판매촉진을 위한 활동으로 BÄKO에서 선택한 것 중 하나가 시장성이 있는 상품을 선택하여 BÄKO의 자가 상표화 전략을 취하는 것인데요. BÄKO의 PB 상품은 빵, 과자류와 폭넓게 묶이는 제품들로서 아침식사용 제품, 음료, 커피, 샴페인, 와인 등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빵, 과자류 판매에 있어 포장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지속적으로 포장 연구 및 디자인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국내도 BÄKO의 다양하고 체계적인 협동조합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다시금 다양한 동네 빵집들이 점차 늘어나기를 고대해 봅니다.

 

이미지와 자료 출처 : http://baek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