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한 번째 팀]'텔렛투비'를 말하다

텔렛투비(Tell, let to be: 진짜로 하고 싶은 것을 말해!)

 

콘텐츠 제작자 및 비평가를 꿈꾸는 청년그룹으로 예능, 다큐, 문학 콘텐츠 해외 수출을 주도했던 인물들 인터뷰를 통해 수출될 때의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멤버들의 길 찾기 경험이면서 컨텐츠 수출 분야의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비슷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어합니다.

 

 

Q : 멤버 구성은?

조소나(27살 연세대졸 여) 유기림(25살 연세대졸 여) 김민지(25살 한예종졸 여) 구자준(28살 연세대재 남) 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Q : 왜 해외 시장인가?
신경숙의 <엄마를 부탁해>, 다큐멘터리 <달팽이의 별>, 국내 예능프로그램들의 포맷시장 선전 등 몇몇 콘텐츠들은 해외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어요. 한국 콘텐츠가 해외에서도 소구력이 있을 수 있다는 반증인데요. 이러한 현상과 동시에 국내 콘텐츠는 포화상태라 할 만큼 여러 장르의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국내가 아닌 해외 시장으로 새로운 탈출구를 모색해봐야 할 때가 아닐까 합니다. 새로운 시장을 인지해야 새로운 일자리가 나오는 법. 우리 콘텐츠의 또 다른 출구를 모색해보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자 합니다.

 

Q : 무엇을 할 것인가?
예능, 다큐, 문학이라는 세 장르의 콘텐츠가 해외로 수출될 때의 양상을 살펴보고 싶어요. 해외 수출용 콘텐츠의 질은 어떠한지, 현재 한국 콘텐츠의 해외 수출 실적은 어떠한지, 마케터 입장에서 콘텐츠를 어떻게 바라보고 해외에 수출하는지 등을 알아보는 거죠.

예를 들어 신경숙의 ‘엄마를 부탁해’는 성공했지만 이를 제외한 우리 문학은 해외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엉요. 그 이유는 무엇일지 궁금해요. 또한 우리의 다큐멘터리는 다른 극영화와는 달리 해외시장으로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 이 시장의 전망과 콘텐츠 수출에서 겪는 어려움 및 성공 요인을 알아보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예능 포맷 시장은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우리도 영미권과 비슷한 포맷 시장이 형성될 수 있을지와 우리와 해외의 차이는 무엇인지도 알고 싶고요.

 

 


일차적 목표는  제작자나 비평가를 꿈꾸는 구성원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길 찾기 경험이 되는 거에요. 이차적 목표는 인터뷰와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비슷한 또래의 청년들에게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거고요.

 

Q : 관심 분야는?

콘텐츠/ 해외시장/ 마케터/ 보편성과 소구력/ 콘텐츠 경쟁력 등이 있어요.

[스무 번째 팀]'이성용 + 이정화'를 말하다

이성용 + 이정화

 

대전 최초 청년 사회적기업 공정여행 공감만세의 창립멤버인 이성용 씨와 코피온, 코이카 인턴활동을 통해 국제개발에 열정을 가진 이정화씨가 파트너가 되어, 국내외 경계없이 진정한 발전이란 무엇일까 고민하는 팀입니다. 국제개발-지역문화-청년사회적기업-청년문제해결을 키워드로 자기주도로 진로를 만드는 사람들, 사회참여와 혁신 속에 꿈꾸는 미래를 현실로 만드는 사람들을 만나고자 합니다.

 

 

Q : 활동을 소개하면?

필리핀, 태국, 유럽, 북촌, 제주도, 대전, 공주, 수원 등 공정여행 운영하고 있으며, 필리핀 빈민가에 공부방 설립 및 태국 고산족 결구 아동의 수술비를 지원했어요. 여행 수익금으로 차상위 계층 아이들과 여행나눔을 진행하고 있어요.

 

Q : 멤버 구성은?

이성용 : 공감만세 법인 창립멤버이며 아주대 미디어학부 재학 중이에요. 희망제작소 영상 프로보노와 제주도, 홍콩 공정여행 개발 및 공정여행 다수를 진행하였어요.

 

이정화 :아주대 생명분자공학 졸업하고 청년 npo단체 유스클립 활동했어요. 코피온 인턴과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기획단 인턴 활동을 했으며 현재, 코이카 네팔 해외사무소에서 인턴 예정 중에 있어요.

  

Q : 사업 참여 이유는?

국내외 문제에 모두 관심을 가지고 '진정한 발전'을 고민 중인데요. 각자의 문제와 고군분투하고 있는 청년들을 만나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해결하고자 합니다.


Q : 관심 분야는?

국제 개발, 지역문화, 청년사회적기업, 청년문제해결 등에 관심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