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83]피티캄풍케리판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푸드 커뮤니티 네트워크

 

해당국가 : 인도네시아

리서치팀 : 함께일하는재단 

직업구분 : 유기농산물 가공 · 유통업

 

영양가 있는 음식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요리를 통해 생물종 다양성에 관한 국가의 자원을 보호하고 농민들의 생활 개선을 목표로 하는 인도네시아의 유기농산물 회사가 있습니다. 피티캄풍케리판인도네시아(PT Kampung Kearifan Indonesia (KKI))라는 이 회사는 2008년 설립된 유기농 소농인들의 생산물을 개발하는 유통기업인데요.

 

  ▲ javara에서 판매되는 유기농 제품들

 

KKI는 대량생산 방식의 기업형 농산물 생산 및 유통 방식이 자국의 전통적인 음식문화를 사라지게 만들며, 대부분 소농의 형태로 운영되는 유기농업인의 소득 감소로 농촌지역의 쇠퇴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농인들의 생산자 네트워크를 통한 협업을 증대하고, 이들이 생산하는은 유기농 제품의 장점을 살려 식품 가공 및 유통망의 확대를 꾀하는 농업 유통기업입니다.

 

이들이 구축한 'JAVARA' 푸드 커뮤니티 네트워크는 국내 및 전세계적으로 시장 수요를 충족하는 동시에 엄선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50,000여 개의 소규모 유기농업인과 지역 식품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커뮤니티 네트워크에 대해 KKI는 자사의 제품기술을 제공하여 소농인들의 경작 방식에 기업가적인 접근법을 도입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에 대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지원을 실시하여 유기농 소농인과 지역 식품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에 대해 공정한 가격과 지속적인 시장 확보를 가능토록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JAVARA' 푸드 커뮤니티 네트워크가 생산하고 있는 700여 종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하여 인도네시아에 300여 개의 슈퍼마켓을 판로로 확보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유럽연합, 스위스, 일본 등 세계적으로 수출하고 있는데요. KKI는 이러한 유통전략을 유지하며 더욱 많은 판로를 확보하기 위하여 생산되는 제품의 질을 높이는 프리미엄 전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료 출처 : javara.co.id

www. asiase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