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79]메이크체인지TV(덴마크)

더 이상 TV는 바보상자가 아닙니다!

 

해당국가 : 덴마크

리서치팀 : 함께일하는재단

직업구분 : 웹미디어 기획 · 운영

 

메이크체인지 TV는 스칸디나비아 반도(덴마크)에 본사를 둔 웹TV 미디어, videoblogging 채널이며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만들기 위한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것은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의 컨셉으로서 사회 혁신의 교육적 요소와 유희적 요소 모두 대중에게 전달하는 방법으로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회 해결책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를 높여서 웹TV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의 시청자들에게 알려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메이크체인지 티비의 설립자 줄리 트란은 코펜하겐 비즈니스 스쿨에서 '혁신과 사업개발 매니지먼트' 분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2009년 덴마크 최초의 웹 TV 프로그램인 www.mydenmarktv.com을 공동 설립하였습니다. 그녀는 어떻게 하면 사람의 생각이 몽상이 아니라 실제 사회를 바꾸는 지속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발전될 수 있게 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열정을 다하고 있습니다.

 

방송 프로그램은 줄리 트란이 만나는 혁신가들에 대한 인터뷰, 시청자와 함께하는 이벤트 프로그램, 사회혁신과 관련한 다양한 강연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2009년부터 2011년까지 100개의 주간 에피소드를 방영하여 세계 곳곳의 수천 명의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쇼는 유투브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트위터 등 활발한 SNS를 통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방송국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솔루션이 필요한 정부기관이나 국제적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비영리 민간기구의 후원과 시청자들의 기부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메이크체인지 TV의 프로그램은 인권, 교육 양극화, 자연유산의 보존 등 시기적으로 해결노력이 시급한 사회 문제에 대해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를 소개할 뿐 아니라, 사회적기업가들을 취재하여 ‘혁신’과 ‘지속 가능성’이라는 두 가지의 측면을 지닌 이슈와 그들 사이의 역동적인 결합을 지향하며 제작됩니다. 이러한 취지로 제작되는 프로그램은 각자의 관점에서 아래에 대한 질문의 출연자 또는 시청자의 답변을 유도하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 www.makechange.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