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92]클린콘셉트그룹(네팔)

태양광으로 전력 중단의 위험을 없애다

 

해당국가 : 네팔
리서치팀 함께일하는재단

직업구분 :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 개발 · 보급

 

작년 9월 늦더위로 전력 수요가 일시적으로 몰리면서 전국적으로 정전사태가 발생해 도심 곳곳에서 업무가 마비되었는데요. 일시적인 정전이었지만 사람들은 그간 잊고 있던 전기의 중요성을 새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멀리 네팔은 충분치 못한 전력 공급 인프라로 인해 하루 최대 18시간 동안만 전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발생되는 각종 생활상의 불편 이외에도 의료, 산업,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가로막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불안정적인 전력 공급으로 인한 산업분야에서는 기계 고장율이 80%를 차지하고, 기존 에너지 효율을 약 12% 감소시키는 등 에너지 공급에 소요되는 국가와 개인의 비용을 증가시키고 있다는 분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지점으로부터 사업적 기회를 만들어 낸 Clean Concept Group(이하 CCG)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세워진 네팔의 벤처 유한회사인데요. 작게는 20W부터 평균적으로 400W를 생산 할 수 있는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을 제작하여 판매하게 되었는데요. 절전형 고광도 램프인 LED는 기존의 전구보다 높은 광도를 비추면서도 소비되는 에너지를 75% 가량 감소시킨 현대사회에 대표적인 에너지 효율 기기인데요. 이들은 기술적 혁신과 함께 주변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태양광을 활용한 적정기술로 에너지 효율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TV, 컴퓨터 등 거의 모든 생활가전 제품에 대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각 전력에 꼭 필요한 규모의 태양광 판넬을 저렴한 가격으로 설치해 주고 있으며, 2년간 무료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태양광 판넬의 설치는 최대 8~10시간 동안 전력을 보충하게 되어, 전력 중단의 위험을 없애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CCG 사업은 정품 사용과 전문적인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높은 품질력으로 접근하고 있는데요, 이는 네팔 농촌의 마을통합 개발 모델로서 클린에너지 마을을 조성하여 각종 친환경적 적정기술인 태양광, 바람, 바이오가스, 마이크로 하이드로를 활용한 스토브, 태양광 공중 화장실 등 생활 도구의 개발 보급 뿐 아니라 병원과 쇼핑몰 등 도심지의 공급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자료 출처 : cleanconceptgroup.com

 www.asiase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