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61] 베러월드북스(미국)

좋은 교육이만이 빈곤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다

 

해당국가 : 미국

리서치팀 : 모티브하우스

직업구분 : 인터넷 중고서적 판매업

 

아프리카의 한 관료는 아프리카를 돕는 일에 원조만이 능사가 아니라고 말했는데요. 아프리카인들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며, 정상적인 행정, 부패 척결, 고등교육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특히 교육이 중요한데 아프리카에서 교육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빈곤률이 줄어든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여기 세계의 문맹 퇴치를 위한 기금마련을 목적으로 책을 수집하여 판매하는 단체가 있습니다. 바로 BetterWorldBooks인데요. 그들이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모든 책은 전세계에 무료로 배송된다고 하는데요. 8백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면서 사회, 경제,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는 자급자족적 사회적 기업을 실천하고 있답니다.

 

Better World Books는 책 판매 이외에도 전국의 3000개 이상의 도서관과 2300개 이상의 대학캠퍼스를 통해 중고도서와 교재들을 수집합니다. 지금까지 그들이 지식증진과 교육향상 기금을 위해 6000만권에 달하는 도서를 수집하고 판매하여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4만톤 이상의 매립도서를 재활용함으로써 환경적인 측면을 포함한 상당한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BetterWorldBooks 대부분의 모든 도서가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지속적인 가치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들의 일은 더 이상 보지 않는 책을 그 책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곳으로 보내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BetterWorldBooks는 전 세계의 파트너 프로그램에 5백만 권 이상의 책을 기증했습니다.

 

BetterWorldBooks 동영상 보기

 

BetterWorldBooks는 어떤 계기로 만들어진 걸까요? 졸업반이던 자비에르와 크리스는 졸업 후에 무엇을 할지를 서로 고민하다가 수익을 내는 사업을 구상하였는데요, 당시는 닷컴열풍이 가라앉은 때여서 인터넷 사업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였습니다. 그것은 정보 시스템 및 기계공학을 전공한 그들에게는 매우 좋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그들은 아파트 주변에 버려진 수많은 책들을 발견하고는 인터넷에서 중고 도서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는 대학교재를 중고로 판매하는 인터넷 사이트가 없었는데요. 그래서 시작한 중고책 판매 사업은 큰 인기를 끌었고 그들은 온라인 도서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도서를 얻을 수 있는지를 궁리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대학가에서 중고책들을 수집하는 계획에 대해 자주 논의했고, 이 사업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중고책 사업의 중요한 가치와 목표는 미개척된 분야를 발견하면서 계속해서 변화해 갔는데요. 그들은 수천 개의 도서관에서 매년 새로운 도서를 들이기 위하여 버려지는 도서들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렇게 버려진 책들을 구출함으로써 책을 폐기하는 것에서 발생하는 경제적·환경적 손실을 막을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리하여 전국의 도서관과 설립자들을 설득해 버려지는 책들을 판매하게 됨으로써 도서관을 위해 돈을 모을 수도 있었습니다. 이것은 환경뿐만 아니라그에 따르는 사회적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이었습니다.

 

그들이 문맹퇴치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좋은 교육만이 악순환 되는 빈곤의 고리를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그것이 그들로 하여금 열정적인 비영리 사업가들과 함께 변화를 위한 더 나은 무언가를 시도하는 이유입니다.

 

 

참고 자료

http://science.howstuffworks.com/environmental/conservation/conservationists/changemaker-xavier-helgesen.htm

http://www.chubbybrain.com/blog/interview-with-better-world-books/

http://www.betterworldbooks.com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enefitmag&logNo=140143592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