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ing Story/히든 워크 100

[hidden work 062]그라운드리포트(미국)

뉴스의 민주화는 계속되어야 하는 이유

 

해당국가 : 미국

리서치팀 : 모티브하우스

직업구분 : 시민 저널리즘

 

GroundReport는 디지털 리포트 매체들이 종합된 세계적인 뉴스플랫폼인데요. 7000명 이상의 리포터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 각지에서 지역의 이슈와 각종 정보 등을 취재하여 현장의 상황을 사실적으로 보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전달합니다.

GroundReport는 세계 각 지역의 사건들을 주류 미디어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깊이 있는 정보를 보다 더 빠르게 전달하는데요. 저널리즘을 공부하는 학생들부터 비영리단체까지, 우리의 기자들은 검증된 콘텐츠 파트너 사이트를 통해 수백만 대중에게 실시간으로 뉴스를 제공합니다.

 

 

Ground Report는 2005년 유엔안보회의에서 다르푸르 사태(아프리카 수단 다르푸르 지역에서 발생한 유혈분쟁)에 대한 U.S Mission 프로젝트 보고서를 기획하고 진행하게 되는 것을 계기로 시작되었는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1년 동안 Rachel Sterne은 서양 주요 언론의 국제 보도와 그에 대한 대중의 인식사이의 커다란 차이를 발견했습니다. 그는 대중의 국제사회문제에 대한 인식부족에 격분하였습니다.

 

 

Ground Report 소개 동영상

그는 각국의 일반 대중들이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이슈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인식 내지는 참여를 유도하고 싶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공유하고 그들로부터 감성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뿐만 아니라 특정 미디어의 성향과 검열의 장벽을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언론에 대해 고민하였습니다. 그래서 2007년에 자비와 가족들의 지원을 바탕으로 Ground Report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시민 저널리스트에 의한 뉴스의 특징은 사람들이 세계의 뉴스를 보고하기 위해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커뮤니티를 사용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그 양과 질적인 면에서 기존의 뉴스를 능가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또한 CNN 보고서 및 지역사회뉴스 AOL과 같이 수준 높은 프로파일 네트워크와 같은 커뮤니티 뉴스를 생산하며 제공합니다.

소셜웹 팔로워들은 2009년, ‘허드슨 강에 불시착한 US 항공1549편’ 사건이 트위터를 통해 처음 알려졌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시민 기자들은 몰도바․콜롬비아․베네수엘라 등의 세계 각지의 시위를 취재하기 위해 페이스북을 이용합니다.

 

시민 저널리즘은 주요 매체와 어떤 차별성이 있을까요?

트위터, 페이스북 그리고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거리에서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알게 되는 매체가 되었습니다.

 

2008년 1월에 탄자니아에서 있었던 자살 테러가 9000명 이상의 리포터들에 의해 생생히 보도된 사실이 있습니다. 저는 네트워크를 통해 기자들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네트워크는 영구적인 것입니다.

 

GroundReport의 주된 목표는 ‘뉴스의 민주화’인데요. GroundReport는 모든 이들이 기사 또는 동영상을 게시하거나 뉴스를 중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첫 페이지는 커뮤니티에서 대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기사들로 선정되며, 당국은 그것에 대해 어떠한 편집권한도 갖지 않습니다.

 

자료 출처 :

http://www.scribemedia.org/2010/10/13/citizen-journalism-as-early-warning-system/

http://newsinnovation.com/2007/10/01/rachel-sterne-groundreport/

http://www.groundreport.com

http://www.nytimes.com/2011/07/31/nyregion/new-yorks-chief-digital-officer-seeks-to-connect-the-city-and-the-public.html?_r=1